지속 가능한 환경·에너지 기술 위한 혁신의 주춧돌
화학 분야 상위 1% 논문 선정 … 상위 2% 과학자
글로벌 차원의 환경·에너지 문제 해결 중추적 역할
환경에너지공학과 노현석 교수팀

환경에너지공학과 노현석 교수 연구팀은 지속 가능한 환경과 에너지 기술을 위한 혁신적 연구로 미래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평가받는다. 최근에는 차세대 청정에너지인 수소 생산을 위한 촉매 개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천연가스를 활용한 전통적 수소 생산은 물론, 폐기물, 바이오매스, 부생가스 등 미활용 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수소 생산 관련 기술에 대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다양한 원료 특성과 반응 조건에 따라 최적의 촉매가 달라진다는 점에 주목, 개질 반응(Reforming), 고온 및 저온 수성가스 전이 반응(High/Low Temp. Water-Gas Shift), CO 정제 등 각 공정에 특화된 맞춤형 촉매를 설계·합성하는 연구를 수행 중이다.
수소에너지와 환경 촉매 분야 세계적 석학으로 활약 중인 노 교수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세계 학문 분야별 상위 2% 과학자’로 선정될 만큼 그의 연구 영향력과 학문적 위상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특히 수소 생산 촉매 개발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과 차세대 인재 양성에도 매진하고 있다. 노 교수의 대표 논문인 「A Review on Dry Reforming of Methane in Aspect of Catalytic Properties」는 500회 이상 인용되며 화학 분야 상위 1% 논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노 교수는 앞으로 차세대 환경·에너지 인재 양성은 물론 국내외 산학협력 강화, 사회적 파급력을 지닌 연구와 교육의 모범 모델 구축을 통해, 국가 및 글로벌 차원의 환경·에너지 문제 해결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